학과소개
소비자학과는 선택적 전공트랙 (가계경제·재무설계/ 소비자상담·소비자보호 /소비자인사이트) 과 다양한 연계전공의 운영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와 선호의 분석, 소비자주권 실현과 소비자복지 증진에 관련된 지식과 실무를 학습한다. 또한 관·산·단 협력프로그램 및 현장실습 운영을 통해 소비자중심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이고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소비자 전문가 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학과 인재상
- 전문성 : 전공트랙 선택과 연계전공으로의 확장, 산·단·학 협력프로그램 및 현장실습 운영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와 선호를 파악하고 소비자복지 증진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도록 한다.
- 창의성 : 소비자지향적이며 프로슈머지향적인 소비자 이슈를 개인 또는 팀 과제로 발굴하여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윤리성 : 개인과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직업윤리를 갖추도록 한다.
- 도전성 : 미래의 다양한 기회를 예견하여 소비자 욕구 충족 및 소비자복지 증진에 도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 글로벌시각 : 세계적인 경제동향과 소비문화를 이해하여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와 교류할 수 있는 글로벌시각을 갖도록 한다.
교육 목표
가계경제/재무설계
- 가계경제와 소비자 경영 : 경제위기에 대처하는 가계복지·소비자금융 전문가 양성
- 소비자 재무설계 : 고령 사회에 대비한 소비자재무설계 전문가 양성
소비자상담/소비자보호
- 소비자상담과 교육 : 고객만족 시대의 고객서비스 및 소비자상담/교육 전문가 양성
- 소비자보호와 정책 : 소비자주권시대의 소비자보호와 정책 전문가 양성
소비자/인사이트
- 소비자정보와 유통 : 웹3.0 시대의 소비자 정보 및 소비자유통 전문가 양성
- 소비트렌드와 문화 : 디지털 사회에서 소비자 욕구 파악을 위한 소비트렌드 및 소비자조사 전문가 양성
졸업 후 진로
가계경제/재무설계
- 가계경제와 소비자 경영 / 소비자 재무설계 : 금융기관 은퇴연구소 , 국민연금관리공단, 소비자재무설계,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투자자보호재단(관련 자격(인)증 : 신용상담사, AFPKⓡ, CFPⓡ)
소비자상담/소비자보호
- 소비자상담과 교육/정책 : 기업의 소비자관련부서, 1372소비자상담센터, 한국소비자원,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정보센터, 소비자단체 공정거래위원회 및 기획재정부 등 정부기관 언론기관의 생활경제부 (관련 자격(인)증 : (국가공인) 소비자전문상담사)
소비자/인사이트
-소비자정보와 유통 / 소비트렌드와 문화 : e-Commerce, Mobile-Commerce, Social-Commerce, TV 홈쇼핑, 기업의 마케팅팀, CRM팀 리서치팀, 전략기획팀, 미래수요예측 리서치기관 (관련 자격(인)증 : 소비자업무전문가, 소비트렌드전문가)
- 전화 : 032-860-8110
- Fax : 032-865-5228
- 위치 : 본관 516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