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departmentIntro,fnctNo=1587
CON1001 | 소비자와 시장경제(Consumer and Market Economy) |
---|---|
시장 경제에서 소비자가 직면하고 있는 주요 문제와 소비자의 경제적 복지 증진과 소비자주권실현 방안을 학습한다. |
CON1102 | 가계경제학(Household Economics) |
---|---|
경제체계로서의 가계와 가계의 경제구조분석 등 기본지식을 배우고 이를 가계의 경제적 복지 평가에 적용해본다. 남성과 여성의 경제활동, 경제위기와 가계의 대응 등을 중심으로 가계의 경제적 복지 증진방안을 모색한다. |
CON1201 | 재무설계회계(Accounting for Financial Planning) |
---|---|
소비자재무설계를 위한 회계의 기초개념, 재무상태표, 자산,부채, 자본의 회계처리방법을 학습한다. |
CON1202 | 소비와 윤리(Consumption and Ethics) |
---|---|
본 강의에서는 현대 소비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문화 현상을 소비의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소비윤리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석한다. 이를 토대로 상거래상 소비윤리, 녹색소비, 로컬소비, 공정무역, 기부와 나눔 등 윤리적 소비 실천의 내용을 관련 영상자료와 실천사례를 통해 고찰함으로써 윤리적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CON1301 | 미래테크놀로지와소비생활(Future Technology in Consumer Life) |
---|---|
이 과목은 과학기술 및 엔터테인먼트의 발전이 소비자의 생활에 어떤 변화를 초래하는지를 분석, 파악하고 이로 인한 장단점 및 단점의 극복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현재의 소비자 생활의 문제점을 개선하거나 향상시키기 위해서 어떤 과학기술 및 엔터테인먼트 발전이 필요한지 모색한다. 미국에서 진행되는 TED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강연과 비슷한 형태를 취하되 소비자 생활의분석 부분을 강화한다. TED는 1984년 미국에서 설립된 미래연구 전문가 조직으로, 매년 여러분야 전문가들이 학제적으로 미래사회 이슈를 발제,토론한다. |
CON1404 | 소비자상담(Consumer Counseling) |
---|---|
소비자상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에 앞서 소비자상담의 필요성과 특성, 구매의사결정단계 별 소비자상담의 의의와 내용을 살펴본다. 그리고 소비자상담을 위한 방법과 기술로서 소비자를 이해 하는 방법과 기술, 상담접수방법과 처리기술, 인터넷 상담등에 대해 공부한다. 그리고 기업의 소비자상 담 실무를 공부하고, 다음으로 소비자단체 및 행정기관의 소비자상담실무에 대해 공부한다. |
CON2101 | 신용상담(Credit Counseling) |
---|---|
현대 사회에서 개인 및 가계의 신용관리는 미시적, 거시적 차원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신용관리의 중요성과 상담의 역할을 학습함으로써 소비자의 가계 재무복지를 향상시키는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
CON2202 | 가계위험관리와 보험(Risk Management & Insurance Planning) |
---|---|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환경에서 보험과 위험관리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본 과목을 통해 개인 및 가계가 겪을 수 있는 재무적인 위험을 분석하고, 위험관리의 한 방법으로서 보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상품 및 사례에 적용시킬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CON2203 | 소비자재무설계(Consumer Financial Planning) |
---|---|
본 과목은 소비자의 경제적 복지증진을 위해 필요한 자원관리 전략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으로, AFPK 자격시험 교육요건에 포함된다. 개인재무설계의 기본개념 및 과정을 살펴보고, 개인의 가족생활주기상의 변화와 경제환경이 개인재무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본 후, 개인재무관리 영역별 중요 사항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득과 자산을 관리하고 보호하기 위한 수입과 지출관리, 신용 및 부채관리, 위험관리, 세금관리의 필수개념을 익히고, 자산을 분배하고 이전하기 위한 투자설계 및 은퇴설계 등의 주요 내용에 대해 |
CON2304 | 소비자와 유통(Consumer and Retailing) |
---|---|
Examination of the retailing process, the environment within which it operates, and the institutions and functions that are performed. The course focuses on the retail industry including retailers of consumer services. |
CON2305 | 소비자정보(Consumer Information) |
---|---|
소비자정보 및 다양한 정보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소비자정보의 수집, 분석, 활용 방법을 학습 한다. 또한 소비자들의 소비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 정리 및 생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그리 고 소비자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의 다양한 활용사례를 통해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더하며, 나아가 최 근 이슈가 되고 있는 소비자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정책적 방향성에 대해 학습한다. 소비자 정보에 대한 이론적 접근 및 다양한 사례를 학습한다. |
CON2306 | 인터내셔널 소비자와 시장(International Consumers and Market) |
---|---|
미주, 유럽, 아시아 국가 소비자들의 특성, 다양한 소비문화, 소비선호도 및 소비행동을 학습하며, 각국의 시장 시스템과 시장 환경을 분석한다. 또한, 소비자유통의 국제화를 설명하는 이론들에 대해 공부하며 기업들의 해외시장에서의 성공과 실패요인의 이해를 통해 소비자 지향적인 소비자유통 국제화에 대해 학습한다. |
CON2403 | 소비자의사결정(Consumer Decision Making) |
---|---|
-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은 소비자들이 어떻게 의사를 결정하는지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소비자들은 선택의 상황에서 타협하기도 하고 중간적인 대안을 선택하기도 한다. - 또한 사실상 가치의 차이가 전혀 없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일부 특성에 매료되어 그 제품을 다른 제품과 다르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즉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판단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이고 감성적인 판단이 우선되는 경우도 많다. - 이러한 다양한 현상들과 그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학습함으로써 소비자 행동에 대한 |
CON2407 | 소비콘텐츠 영상제작(Production for Consumption Visual Contents) |
---|---|
누구라도 소비 관련 영상물을 만들고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지만, 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 수단으로써의 제대로 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소비콘텐츠의 영상에 담겨있는 내용과 영상의 요소, 촬영과 편집 등을 이해하여야 한다. 소비콘텐츠 영상제작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고 스스로 영상을 기획, 제작을 실습한다. |
CON2601 | 소비자심리(Consumer Psychology) |
---|---|
본 강의는 소비자학전공자가 파악해야 할 소비자심리 및 행동에 대한 연구의 최근의 경향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바탕으로 한다. 소비자의사결정 과정에 초점을 맞춰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요인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또한 학습한 소비자심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비판한다. |
CON2602 | 소비트렌드분석(Consumer Trend Analysis) |
---|---|
소비트렌드분석을 위해서 소비자의 특성, 소비문화의 이해, 방법론 등 지식과 이론을 접하고 현실에서 이를 직접 적용하여 소비자트렌드를 분석하는 실습과정을 동시에 진행한다. |
CON3101 | 신용상담법규와 채무자구제(Consumer Credit Counseling Regulations and Consumer Debt Relief) |
---|---|
현대 신용사회의 신용문제들의 발생을 예방하고 신용문제가 이미 발생한 경우에는 그 회생을 도와줄 수 있도록, 우리나라의 신용상담 관련 법규들 및 채무자구제제도들을 차례로 학습합니다. |
CON3103 | 소비자 데이터베이스의 이해와 실무(Structured Data Analysis for Consumer Science) |
---|---|
본 강의는 데이터 처리 및 관리의 기본이 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이론적 개념을 이해하고 기업의 활용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데이터 추출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SQL을 활용하여 소비자 데이터의 추출 및 분석을 실습하고 실무 활용 능력을 제고한다. |
CON3201 | 가계자산 투자설계(Capstone Design for Household Investment Planning) |
---|---|
저금리와 물가상승 등 경제환경의 변화는 가계 자산의 투자를 요구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재무설계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재무지식을 익히고 가계재무의 안정과 증대를 위한 가계 포트폴리오 구성을 이해하고 투자설계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CON3202 | 은퇴와 상속설계(Capstone Design for Planning of Retirement & Inheritance) |
---|---|
고령화와 평균수명의 증가는 가계의 장수위험을 증가시키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은퇴 이후 소득원을 마련하고 상속을 준비해야 하는 필요성을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
CON3302 | 디지털상거래와 소비자(Capstone Design for Digital Commerce and Consumer) |
---|---|
최근 인터넷의 폭발적인 확산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새로운 행동패턴을 양산해내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전자상거래 전반에 걸친 다양한 사례와 융합환경에서의 디지털상거래에 대해서 학습하도록 한다. 그리고 새로운 상거래에 대해서도 학습하도록 한다. |
CON3402 | 소비자교육(Consumer Education) |
---|---|
- 소비자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기본이념과 효과, 유형등을 공부하고 소비자교육의 이론이라 할 수 있는 소비자사회화의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실행방법, 기술적방법 등을 학습함으로써 소비자교육을 기획하여 시행할 수 있는 방법들을 습득한다. - 교육대상별 및 교육주제별 소비자교육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대상 및 주제에 따라 바람직한 소비자교육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초를 습득한다. - 이를 통해 소비자교육의 실용가능한 프로그램 제작을 실습해본다. |
CON3403 | 소비자상담 실습(Practicum for Consumer Counseling (Problem Solving)) |
---|---|
소비자 상담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이외에 소비자 상담 실무에 필요한 매뉴얼 및 스트립트 작 성방법,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역할연기(Role playing)을 통해 실전능력을 향상시킨다. 이외에 소비 자 상담에 필요한 감정노동, 고객불만 유형에 따른 응대방법, 소비자 의사결정, 블랙컨슈머 대응방안 및 VOC, 고객만족도 조사방법 그리고 감정노동관리 및 해결,인공지능시대에 소비자상담의 변화 및 방향성, DISC, MBTI, 애니어그램 등 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실무지식에 대해 학습한다. |
CON3404 | 고객서비스와 고객관계관리(Customer Service and CRM) |
---|---|
고객 또는 수요자를 상대로 하는 모든 기업, 기관 등에서 소비자만족의 철학 또는 이념을 갖추고 구체적 방법들을 통해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여야 한다. 본 강의는 고객서비스와 고객관계관리의 개념, 철학, 실현 방법, 기업 및 기관에의 적용 등을 다루고, CCM(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에 대해서 학습한다. |
CON3501 | 소비자분쟁해결 기초(Introduction to Consumer Disputes Resolution) |
---|---|
시장경제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불만과 소비자피해를 감소시키기 위한 소비자분쟁해결의 기초 이론과 사례 적용을 학습한다. |
CON3503 | 소비자정책(Consumer Policy) |
---|---|
이 강의는 자유시장경제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문제를 정부가 소비자정책을 집행하는 근거가 되는 소비자법인 소비자기본법, 표시광고법,약관규제에관한법률,할부거래법,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 제조물책임법 등의 내용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소비자주권실현과 피해구제방안을 모색한다. |
CON3605 | 소비자와 상품기획 및 관리(Consumer and Merchandise Planning & Management (Capstone Design)) |
---|---|
‘생산하는 소비자’를 뜻하는 프로슈머의 역할이 점점 더 커짐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가 제품의 개발을 요구하거나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이를 수용해 신상품을 기획, 개발하고 혁신에 반영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있다. 이렇듯 상품의 기획과 개발에 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실무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전반부에는 기본적인 (신)상품의 개념과 상품개발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 대한 이론을 다루게 된다. - 기초 이론을 학습한 후,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해 보기 위해 |
CON3606 | 소비자정성분석 및 실습(Qualitative methods in Consumer research and practicum(Capstone Design)) |
---|---|
본 과목에서는 소비자의 인식과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정성적 연구방법을 소개한다. 정성적 연구방법의 개념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정성적 연구를 위한 여러 가지 자료수집 방법과 자료분석 방법을 학습한 후, 이러한 정성적 연구방법들을 실제로 연습해 본다. |
CON3607 | 소비자정량분석 및 실습(Quantitative methods in Consumer research and practicum(Capstone Design)) |
---|---|
과학적인 연구를 위한 이론적 지식을 학습하고, SPSS 등 통계 프로그램의 활용을 통한 실습을 통하여 실제 연구를 위한 기본틀을 학습한다. - 연구설계하기 - 설문지 작성법, 설문지 코딩법 - 빈도분석, 평균, 포준편차 등의 기초통계량 - t-test, 상관관계, 회귀분석 등의 고급통계 이론 및 실습 |
CON4004 | 소비자학 논문설계 및 작성(Capstone Design in Consumer Science) |
---|---|
- 학사논문작성 전과정 및 절차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학습하며, 실제로 논문을 작성한다. - 전체 과정은 주제선정, 선행연구고찰,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작성, 리서치 디자인, 자료수집, 통계분석, 결과논의 및 제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진행중인 논문은 단계별로 평가될 것이며 교수의 피드백을 통해 수정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 학기 초에는 논문계획서를 발표하며 학기 말에는 완성된 논문을 발표한다. |
CON4102 | 소비자재무상담(Consumer Financial Counseling) |
---|---|
변화하는 금융환경에서 소비자들의 재무설계 상담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가족생애주기에 따른 재무설계이론을 학습하고 소비자의 개별적 재무목표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재무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CON4111 | 행동재무학(Behavioral Finance) |
---|---|
변화하는 경제환경에서 인간의 선택은 합리적이지 않을 때가 많다. 전통적 경제학의 가정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인간의 비합리적 선택을 이해하기 위하여, 재무행동학의 기본원리를 습득하고 실제 재무환경에 적용해 본다. |
CON4201 | 세금설계(Capstone Design for Tax Planning) |
---|---|
세금설계는 개인 및 가계 재무설계의 모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필수 단계이다. 본 과목에서는 개인적 특성 및 개인적 특성에 따른 세금설계의 개념과 지식을 학습하고, 세금설계 전략을 실제에 적용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
CON4301 | 소비자와 미디어(Consumer & Media) |
---|---|
현대 소비사회에서 제품은 더 이상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을 갖는 것이 미덕으로만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새로운 유행을 창조하고 그 유행을 확산시키며 왕성히 소비할 것을 강요하게 된다. 결국 소비할 수 있음에서 현대인들은 존재감을 찾게 되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소비문화의 변화와 확산의 중심에는 광고를 포함한 미디어가 있다. 미디어는 소비자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설명하며, 소비할 것을 설득한다. 본 강의에서는 이런 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 미디어가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모습을 고찰한다. |
CON4302 | 소비자빅데이터분석(Analyzing Consumer Big Data) |
---|---|
기업과 정부 등에서 핫 이슈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 사례를 살펴보고, 소비자분야에서 빅데이터 활용방안을 살펴본다. 또한 빅데이터 분석가 더 나아가 데이터 과학자에게 요구되는 능력 배양을 위하여 빅데이터 분석방법을 실습한다. |
CON4304 | 소비자만족과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Satisfaction and Consumer Centered Management) |
---|---|
고객 또는 수요자를 상대로 하는 모든 기업, 기관 등에서 소비자만족의 철학 또는 이념을 갖추고 구체적 방법들을 통해 소비자만족을 실현해야 함. 본 강의는 소비자만족의 개념, 철학, 실현 방법, 기업 및 기관에의 적용 등을 다룸. 또한 CCM(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와 소비자만족 실현을 위한 고객관계관리(CRM)의 철학과 구축, 운영 등을 다룸 |
CON4307 | AI챗봇 소비자상담(AI-chatbot Consumer Counseling) |
---|---|
소비자상담에 챗봇 서비스의 도입이 매우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챗봇 서비스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챗봇 서비스를 활용한 소비자상담에 대해 공부한다. 특히 챗봇 서비스의 도입 분야와 활용 방법, 설계 및 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챗봇 소비자상담 실무에 대해 다양하게 이해한다. |
CON4501 | 소비자안전(Consumer Safety) |
---|---|
현대사회를 위험사회라 한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의 발달로 소비자의 생활은 과거에 비해 매우 편리해졌지만 그 한편으로는 소비자의 생명과 건강, 신체, 재산상에 위해를 가할 수 있는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위험의 종류와 유형도 사회의 발달과 함께 변화, 증가되어 가고 있다. 이에 소비자를 둘러싸고 있는 위험의 유형과 실태를 학습하며 소비자안전을 위한 소비자정책과 수행과정을 학습한다. |
CON4602 | 현대사회와 소비문화(Consumption Culture in Modern Society) |
---|---|
소비사회의 발달과정과 소비문화 이론을 이해하고 현대소비문화의 성격을 파악한다. 생활속에서 나타나는 특징적인 주제별 소비문화의 변화과정과 그 의미를 알아본다. 소비사회를 극복하고 소비자와 사회가 행복할 수 있는 다양한 실천방안을 모색해 본다. |
CON4604 | 공유경제와 소비자(Consumer Welfare in the Sharing Economy) |
---|---|
본 강의에서는 정보통신기술(ICT) 발전에 힘입어,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시민사회의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공유경제와 사회적경제의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보다 지속가능한 소비, 소비자참여적 소비자 시민사회, 기업, 정부 등 다양한 경제주체의 역할을 고찰한다. 특히 소비생활에 큰 변화를 경험하는 소비자의 역할, 달라진 위상, 그리고 새롭게 대두될 소비자 보호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사회적기업과 학교간의 연계프로그램을 형성하여, 실제 산학협력을 실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
-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SOS1101 | 행정학개론(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
---|---|
행정의 의의를 공공부문과 민간부분과의 관계속에서 살펴 보고 행정학의 연구 목적과 행정학 전반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강의한다. |
SOS1103 | 미디어와 현대사회(Communications Media and Modern Society) |
---|---|
매스미디어를 이해하기 위하여 각 미디어의 구조와 운영원리, 그리고 미디어로 인해서 야기되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파급효과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제공한다. |
SOS1110 | 커리어와창업설계(Career and Entrepreneurship Planning) |
---|---|
본 강의의 목표는 대학생의 주요과업인 진로 개발 및 직업 선택에 있어, 수강생들이 미래의 자신을 모습을 그리며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학생들은 일과 삶의 통합적 관점을 바탕으로 자신에 대해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적응적으로 진로발달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 본 강의에서는 학생들의 성숙한 진로 계획과 준비를 돕기위해 이론적 지식에 대한 강의와 이에 대한 실제적 활동 및 과제를 포함한다. |
SOS2002 | 소비자 통계학(Statistics) |
---|---|
통계 및 연구방법론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의 고찰 통계 패키지의 이용방법 실습(SPSS 프로그램) |